[프레스데일리 조남준 기자] 수도권 서부지역의 교통망 확충과 주민 숙원 해결을 위한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과 방화차량기지·건폐장 이전 추진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관련 지역 국회의원들이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 개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김주영 국회의원(경기 김포갑,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이 진성준(서울 강서을), 박상혁(경기 김포을), 모경종(인천 서구갑) 의원과 함께 2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과 방화차량기지·건폐장 이전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이들 의원은 “수도권 서부지역 주민들의 교통권 보장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더 이상 수수방관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사업은 2024년 5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중재로 노선과 사업비 분담안에 대한 지자체 간 합의가 이뤄졌고, 같은 해 8월에는 신속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도 선정됐다. 당초 2025년 상반기 중 조사 결과 발표가 기대됐으나, 현재까지도 결과는 발표되지 않고 있다.

특히 합의 당시 김포시와 인천시는 차량기지 및 건폐장 이전에 대해 공동 책임을 지고 부지 제공 및 건설비 부담, 세부 이전계획 수립 등에 협력하기로 했으며, 서울시도 해당 부지 개발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2025년 현재까지 후속 조치는 전무한 상태다.

의원들은 “지자체 합의 이후 구체적인 계획 수립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KDI는 예비타당성조사 편익 산정에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며 “이대로라면 방화차량기지 이전과 연계된 연장 사업 자체도 무산될 우려가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이들은 김포시와 인천시에 “차량기지·건폐장 세부 이전계획을 조속히 수립하고 협의를 본격화할 것”을, 서울시에는 “이전 부지 개발계획 수립을 서둘러 편익 산정이 가능하도록 조치할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아울러 국토교통부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도 “해당 사업을 단순히 지자체와 기획재정부의 몫으로만 넘기지 말고, 정부 차원에서 나서 적극적인 협의와 설득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인천지하철 2호선의 김포~고양 연장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필요성도 함께 제기됐다. 의원들은 “인천 서구, 김포, 고양 등 수도권 서북부 200만 주민들은 실질적으로 하나의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철도망이 단절되어 있다”며 “유일한 연결 통로인 일산대교는 유료이며, 대중교통 인프라는 매우 열악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GTX-A, 서울지하철 3호선, 경의중앙선, 인천2호선, 김포골드라인 등 각 도시 철도는 존재하지만 상호 연결이 단절돼 있어 환승·접근성은 전무한 상태”라며 “인천2호선의 김포~고양 연장은 서북부의 철도 인프라를 통합하고 철도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핵심 노선”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경제성만으로 이 사업을 판단한다면 수도권 외곽 및 접경지역 주민들은 영원히 교통 소외를 감수해야 한다는 것과 다름없다”며 “정부는 교통기본권 보장 차원에서 정책적 필요성을 반영해 예타를 통과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기자회견을 마무리하며 김주영 의원은 “수도권 서부지역 주민들의 오랜 염원인 교통망 확충이 더 이상 표류하지 않도록, 정부와 지방정부가 적극적인 의지와 역할로 답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