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이 첨단항공엔진 개발 선도 역할 담당해야 ”

허성무 의원 “2050 년까지 누적 100 조 원대 경제적 기대효과 전망 ”

윤호철 기자 승인 2024.09.09 18:01 의견 0

[프레스데일리 윤호철 기자] “ 창원은 엔진은 도시입니다 . 오토바이 엔진부터 자동차 엔진 , 선박 엔진 , K2 전차 및 K9 자주포 엔진에다 인공위성 나로호 엔진까지 모든 엔진을 생산하는 , 그야말로 엔진의 도시입니다 .”

더불어민주당 허성무 의원 ( 창원시성산구 ) 은 9 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 첨단 항공엔진 개발을 위한 세미나 ’ 에서 이렇게 말하고 “ 창원이 첨단 항공엔진 개발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해야 할 것 ” 이라면서 “ 엔진의 꽃 첨단 항공엔진은 국가 전략산업인 만큼 더 밀도 있게 , 더 신속하게 , 더 전폭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 고 강조했다 .

현재 항공엔진 자체 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는 10 개국 미만으로 이들은 자국 엔진을 탑재한 항공기를 수출할 경우 기술 보호를 위해 까다로운 조건을 내거는 등 제약이 발생해 항공 엔진의 국산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

특히 항공 엔진 소재 분야에서 밸류체인 (Value Chain) 형성이 인프라 및 기술 부분의 경우 해외업체 대비 30~40% 수준으로 격차가 있지만 , 정부의 R&D 예산 삭감으로 항공 엔진 소재 개발의 원활한 수행에 어려움이 있다고 관련 업계 관계자는 토로했다 .

이 부분과 관련해서 허성무 의원은 “ 범정부 차원의 항공 엔진 소재 국산화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 ” 면서 “ 업계와 긴밀히 협조해 대책을 강구할 것 ” 이라고 말했다 . 허 의원은 또 “ 항공 엔진 소재는 E/L 수출 통제로 인해 수입이 불가한 점을 고려 국가 전략 / 첨단기술로 지정해 국산화가 반드시 필요하며 국회가 나서서 예산 증액이 가능하도록 지원해야 할 것 ” 이라고도 했다 .

이어 허성무 의원은 “ 자주국방 및 K- 방산의 완성으로 얻게 될 안보적 기대효과 외에 2050 년까지 누적 약 100 조 원대에 이르는 경제적 기대효과도 전망된다 ” 면서 “ 많은 개발비용 , 기간에도 불구 첨단 항공엔진의 개발은 반드시 필요하며 , 국가적 차원의 추진을 통해 국내역량이 집중되도록 관심을 제고해야 할 것 ” 라고 강조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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