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데일리 한종갑 기자] 지상철도로 인한 도시 단절과 소음·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의 필요성이 전국적으로 커지고 있지만, 고양특례시는 첫 단계부터 난관에 부딪혔다. 국가 차원의 종합계획이 추진되는 상황에서 기초적인 검토 용역조차 좌초되면서, 중장기 도시 전략 수립에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지난해 1월 정부는 지상철도로 인해 발생하는 도시 단절과 소음·진동, 안전 문제 등을 해소하기 위해 「철도지하화 통합개발법」을 제정했다. 이어 같은 해 3월 국토교통부는 철도 지하화와 상부 부지 활용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종합계획 수립 연구 용역에 착수해 현재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 같은 흐름에 맞춰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도 국가 상위계획에 대응하고 향후 종합계획 반영을 목표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기본구상 용역’을 추진하려 했으나, 내년도 본예산에 반영하려던 관련 예산 7억 원이 시의회 심의 과정에서 전액 삭감되며 사업 추진이 어려워진 상황이다.

고양시가 검토하던 기본구상 용역은 경의중앙선 전 구간 18km, 일산선 5km 구간(대곡·원당·지축역), 교외선 전 구간 12km 등 총 35km에 달하는 지상철도를 대상으로 지하화 가능성을 종합 검토하는 내용이다. 아울러 철도 지하화로 확보되는 상부 공간을 활용한 도시개발, 역세권 개발, 공공주택 사업 등 통합개발 방안도 포함돼 있다.

현재 고양시에서는 지상철도 운행으로 인한 소음·진동·분진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으며, 경의중앙선 인근에 설치된 지하차도와 교량, 보도육교 등 각종 입체교차시설로 인해 교통 혼잡과 주민 민원도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생활권 단절 해소와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철도 지하화가 필요하다는 요구는 점차 커지는 추세다.

다른 지자체들은 이미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지상철도가 통과하는 경기도 23개 시·군 가운데 12개 시·군은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기본구상 용역을 추진 중이다. 이러한 가운데 고양시 역시 중장기 도시 구조 개편과 철도 인접 지역 환경 개선을 위한 선제적 검토가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고양시 관계자는 “국가 종합계획 수립 일정과 연계해 고양시도 여건에 맞는 철도 지하화 방안을 필수적으로 마련해야 한다”며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시의회와 긴밀히 협력해 향후 추진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