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데일리 김익수 기자]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는 17일, ‘기후 변화와 도시에 관한 특별 보고서’ 1차 초안(FOD)에 대한 전문가 검토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검토는 2027년 3월 발표 예정인 보고서 작성 과정에서 첫 번째 공식 검토 단계로, 과학적 엄격성과 글로벌 관점, 도시 지역과 지역 사회가 직면한 기후 변화 과제와의 관련성을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약 100명의 저자로 구성된 보고서 팀은 지난 8월 제2차 주저자 회의 이후 초안을 완성했으며, 전 세계 전문가와 정부가 오는 10월 17일부터 12월 12일까지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모든 검토 의견과 저자 답변은 보고서 최종본과 함께 공개된다. IPCC 실무 그룹 II 공동 의장 Winston Chow는 “도시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보고서가 최신 과학을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IPCC는 1988년 UNEP와 WMO 주도로 설립된 UN 기구로, 기후 변화 과학 평가 및 적응·완화 전략을 제공한다. 현재 일곱 번째 평가 주기(AR7)를 진행 중이며, 이번 특별 보고서는 해당 주기에서 유일한 도시 관련 보고서다. 전문가 등록 마감은 11월 30일까지이며, 자세한 내용은 IPCC 웹사이트(www.ipcc.ch)와 media@ipccwg2.org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