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상품권 , 온라인 가전제품 전문쇼핑몰까지 등장

허용되는 상점가에 창고 내놓고 타 업체 물건 떼다 온라인 중개판매
장철민 의원 "무리한 상품권 발행실적 압박에 편법 사용 사실상 방치"

조남준 기자 승인 2024.10.22 16:54 의견 0

[프레스데일리 조남준 기자] 온누리상품권이 전통시장 활성화라는 본래 취지를 완전히 벗어나 , 온누리상품권 전용 온라인 가전제품 쇼핑몰까지 생겨난 것으로 드러났다 .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의원 (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 대전 동구 ) 온누리상품권에 예외적으로 허용되는 통신판매의 허점을 이용해 , 전통시장과 무관한 업체와 물품들이 온누리상품권으로 거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이 아닌 업체들이 제도의 허점을 악용해 상품권을 유통하고 , 이를 중기부와 소진공이 사실상 방관하고 있었다.

대표적으로 최근에 생긴 온누리상품권 온라인몰인 온누 *** 몰은 온누리상품권을 쓸 수 있는 가전제품 전문 쇼핑몰임을 내세우고 있다.

해당 쇼핑몰은 온누리상품권을 이용해 삼성 ‧ LG ‧ 다이슨 등 대기업의 냉장고 , 노트북 , 드론 등 고가 제품을 시중보다 10% 이상 싸게 구입할 수 있고 , 40%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다고 광고하고 있다.

특히 추석을 전후해 정부가 15% 온누리상품권 할인을 진행하자 , 이에 맞춰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하기도 했다 .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이 온라인몰의 운영방식이다 . 온누 *** 몰을 운영하는 업체는 원래 컴퓨터 주변기기 등을 유통하는 “A” 사로 ,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이 되는 것이 불가능하다 . 하지만 이 업체는 영등포유통상가에 “A 커머스 ” 라는 이름으로 사업자를 새로 냈다 . 그리고 A 커머스를 A 사의 서울지점이라며 온라인 담당자 구인공고를 하기도 했다.

온누리상품권의 온라인 결제를 위해서는 전통시장 또는 등록 상점가에 소재해야 하는데 , 유통상가 내에 따로 매장을 둬 이 조건을 우회한 것이다.

정부는 전통시장 상인들의 디지털 진출을 위해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에 한해 통신판매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있고 , 이제까지는 대부분은 식품류가 온라인으로 판매되었다.

해당 가맹점은 소진공에 컴퓨터 주변기기를 취급하는 소매점으로 등록되어 있었다 . 하지만 의원실에서 실제 주소를 방문한 결과 , 문이 잠긴 채 창고나 사무실로 보이는 공간만 있어 , 소매 영업점으로 볼 수는 없었다 .

작게 업체명만 적혀 있었을 뿐 판매품목은 전혀 알 수 없었고 , 전체적으로 불투명 유리로 내부를 볼 수 없게 되어 있었다 . 인근 상가도 대부분 사무실 , 창고 또는 도매업장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

이렇게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으로 등록한 후 , 이 쇼핑몰은 가전제품을 전문적으로 유통했다 . 나아가 이 업체는 본래 취급하던 본사의 컴퓨터 주변기기 외에도 ,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등록이 불가능한 다른 업체의 유명 브랜드 가전제품도 중개 유통했다 .

다른 업체의 카메라 , 드론 등을 대신 판매하는 식이었다 . 쇼핑몰에 올라온 판매자 정보를 보면 , 판매자는 쇼핑몰 ‘ 서울지점 ’ 의 사업자 명의로 등록되어있지만 , 고객센터 전화와 담당자 / 이메일은 실제 판매자인 다른 업체의 정보로 기재되어 있었다 .

해외 유명 가전 브랜드의 인기 헤어드라이어의 경우 , 판매자에 “A 커머스 ” 와 해당 제품의 한국 총판이 병기되어 있다 . 하지만 실제 CS 전화와 담당자 이메일은 한국 총판사의 것이었다 . A 커머스는 실질적으로 이름만 빌려준 것이다 . ( 붙임 4)

현재 온라인에서 온누리상품권 사용이 가능한 곳은 총 16 곳이다 . 다른 쇼핑몰에서도 전통시장 상인의 식품류를 주로 취급하고 있지만 가전제품 등의 유통도 일부 병행되고 있었다 .

올해 8 월 기준 온라인으로 유통된 온누리상품권 금액만 약 40 억 원에 이를 정도로 커졌지만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실제 현장 점검 없이 형식적인 자료만 제출받았다 .

가맹점이 아닌 업체는 사업이 불가능하도록 되어 있지만 , 실제 현장 점검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 소진공은 장철민 의원실에 “ 전산상 문제없다 ” 고 답변하였다 .

정부는 온누리상품권 유통 규모를 계속 확대하는 중이다 . 23 년도 4 조 원 발행목표 중에 2 조 원밖에 발행하지 못하였으나 , 올해는 명절에 특별할인 등을 통해 발행량을 크게 높여 목표인 5 조 원에 도달할 전망이다 .

25 년도 정부 예산안의 발행목표는 5.5 조 원이다 .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8 월 29 일 직접 대기업에 온누리상품권 구매를 요청할 정도로 핵심적인 민생대책으로 내세우고 있다 .

장철민 의원은 “ 온누리상품권 시장에는 편법과 꼼수가 난무하고 있다 . 직접적인 유통정보가 없는 의원실에서도 검색만으로 수상한 정황이 발견되고 , 심지어 대표적인 온누리상품권 어플인 비플페이에 온라인 가전제품 구입이 가능하다는 광고가 뜬다 ” 고 지적하며 , “ 윤석열 표 민생정책이라고 자랑하기 위해 부정사용을 일부러 방치하는 것 아닌가 의심된다 ” 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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