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식 국회미래연구원 신임 원장 취임

김 원장, “대한민국 위기 타개 방안 마련및 국가비전 사회적 합의기반 마련"강조

조남준 기자 승인 2025.01.02 20:47 의견 0

[프레스데일리 조남준 기자] 국회미래연구원(원장 김기식)은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회미래연구원 제3대 원장 취임식을 개최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지난 31일 국회운영위원회의 임명동의 의결을 거쳐 김기식 원장을 제3대 국회미래연구원장으로 임명했다.

김기식 원장 취임식은 국민의례, 애국가 제창 후 항공참사 희생자들을 위한 묵념으로 시작됐다. 약식으로 진행된 취임식은 김기식 원장의 취임사 이후 직원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됐다.

김기식 원장은 취임사에서 우리나라는 현재 “국제적으로는 탈신자유주의와 탈세계화 추세 속에서 국가간 무한경쟁 상태에 노출되고 있으며, 국내적으로는 정치·경제·사회적 위기와 함께 저출생·고령화 사회 심화로 인한 인구구조 변화 등에 직면했다”면서, 국회미래연구원이 “대한민국의 대내외적인 구조적 위기에 어떻게 대처해나갈 것인지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원장은 “이러한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국회미래연구원이 국민적, 사회적, 정치적 합의 기반을 어떻게 마련해나갈 것인가를 고민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진 직원 간담회에서는 김기식 원장의 기관 운영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이에 대한 직원들의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제3대 국회미래연구원장으로 취임한 김기식 원장은 서울대학교에서 인류학을 전공하고, 참여연대 사무처장,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객원연구원,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을 거쳐 제19대 국회의원, 금융감독원장 및 더미래연구소장 등을 역임했다.

저작권자 ⓒ 프레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